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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 끼, 사랑을 함께 나누는 행복한 유아

교육과정 운영

전환기학교로서의 교육과정 운영(기초기본 학습)

초기 정착 지원 중심의 학교 교육과정 운영

  • 학령 조정업무(학력심의기구 구성)를 통한 학적 및 자격 생성
  • 기초학력 극복을 위한 학교 적응력 함양
  • 청소년 문화 사회 적응력 통합 관리 지원
  • 초기정착지원 업무 매뉴얼 및 자료 개발 보급
    • 북한이탈청소년 정착지원 중심학교로서의 기능 확대
    • 북한이탈청소년 효율적 정착지원을 위한 연구시범학교 운영

전환기학교 운영 체계도

진로진학(직업교육) 교육과정 운영

진로직업교육의 기저

1. 교육현장분석 및 진로직업목표 추진 목표
교육현장분석 추진목표
  • 체제와 환경이 완전히 다른 상황에 직면한 북한이탈청소년들의 문화적 이질감 대두
  • 문화적 충격으로 인한 심리적 불안감이 학습 무기력과 자아정체성 혼란으로 이어짐
인성·체험·직업교육으로 나뉜 특성화 교과를 개설하여 문화적 이질감을 극복하고 정서적 인정과 자아정체성 확립
오랜 학습 결손으로 인해 교과서 중심의 교실 수업만으로는 학습효과가 떨어짐 체험학습과 교과수업을 연계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들의 학습의욕 증대 및 남한 문화 적응효과 고취
남한사회 직업관과 직업정보의 이해 부족으로 자기주도적 진로결정능력이 떨어짐 도자기·컴퓨터자격증·공예·네일아트·메이크업·바리스타·조리·원예·중장비·색채·영상 교과를 통해 기초적인 직업소양능력 배양
특별전형으로 대학진학 후 적응률이 낮으며 취업에 대한 인식의 전환 필요 표준화 검사와 전문가특강, 직업체험을 통해 자기주도적이고 단계적인 진로결정을 함
현실성 있는 진로교육과 자격증 취득으로 남한사회에 적응에 대한 자신감 부여 필요 국가공인 자격취득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고용수준의 기술과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취업에 대한 자신감을 기르고 대학 진학 후 적응률 높임
2. 추진 계획
중점과제 세부추진내용 시기
진로교육 내실화 교육과정 진로선택교과 교육 활동 활성화
(11개 영역의 직업교육 활동 시행)
연중
진로 체험 학습의 날 운영
  • 표준화 검사 실시
  • 한경대학교 멘토-멘티 활동
  • 취업박람회 참석
  • 5월, 10
  • 월6~12월
  • 수시
진로 탐색 기회 내 꿈 찾기 UCC 발표대회 12월
맞춤형 진로상담 학과 및 직업교육 맞춤형 진로상담 연중
진로 초청 강연 직업전문가 초청 특강 7월
10월, 12월

진로교육 운영 방안

1. 진로교육 확대 운영 방안
  • 교육과정에서 진로교육 활동의 체계적 운영
  • 방과후 교육활동으로 자율적인 자격 취득 기회 제공
  • 외부 기관과 협력 체제 유지를 통해 현장 실습기회 제공
2. 진로교육 실습 시스템 구축
  • 교내 진로교육 시설 확충
  • 외부 전문 강사 인력풀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