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꿈, 끼, 사랑을 함께 나누는 행복한 유아

고교학점제란

고교학점제란 어떤 제도인가요?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 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입니다.

운영체계

STEP1 교육과정 편성

영역별 단계별 선택이 가능한 학점 기반의 교육과정

STEP2 수강신청

학생의 수요 및 학습계획에 따라 수강 과목 선택 개인별 시간표 작성

STEP3 수업 및 평가

학생 참여형 수업 운영, 수업 연계한 과정중심·교사별 평가, 성취평가제 적용

STEP4 교육과정 편성

보충학습과정 제공

STEP5 학점취득

과목별 성취 기준 도달 시 학점 이수

STEP6 졸업

학생 참여형 수업 운영, 수업 연계한 과정중심·교사별 평가, 성취평가제 적용

  • 주어진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을 듣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진로에 따라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수업을 듣게 됩니다.
  • 성취도에 상관없이 과목을 이수하는 것이 아니라, 목표한 성취수준에 충분히 도달하였다고 판단하는 경우 과목 이수를 인정하여 배움의 질을 보장합니다.
  • 출석 일수로 졸업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한 경우에 졸업을 인정하여 졸업이 곧 본질적인 학력 인정으로 이어집니다.

고교학점제에 대해 알아볼까요?

고교학점제 단계적 도입

  1. 1단계 ('20~)

    마이스터고 학점제 도입

  2. 2단계 ('22~)

    특성화고 학점제 도입 직업계고 선도학교 100% 참여

  3. 3단계 ('23~'24)

    일반계고(예·체고 포함) 연구·준비학교 100% 참여

  4. 4단계 ('25~)

    전체 고교 전면 적용

가. 고교학점제 단계적 이행 로드맵
고교학점제 단계적 이행 로드맵 : 적용사항, 구분, ~'21, ~'22, ~'23, ~'24, ~'25 정보 포함
적용사항 구분 ~'21 ~'22 ~'23 ~'24 ~'25
학점제 도입 일반계고
(이수학점)
1~3학년
204단위
1학년
204단위
1학년
192학점
1학년
192학점
전체고교
전면시행
2학년
204단위
2학년
204단위
2학년
192학점
3학년
204단위
3학년
204단위
3학년
204단위
직업계고 마이스터고
전체학년 적용
특성화고
1학년 192학점
1,2학년
192학점
전체학년
192학점
특수목적고
(외고·국제고·과학고·예고·체고), 자사고
고교학점제
기반조성
고교학점제
준비학교 운영
특수학교(급) 고교학점제
적용 계획 수립
특수학급
모델 적용
교육과정 전체고교 2015개정 교육과정 적용 2022개정
교육과정 적용
평가
제도
성취
평가제
전체고교 진로선택과목 성취평가제 (공통, 일반선택과목 9등급 병기)

모든 선택과목

성취평가제

(공통과목의 경우

석차 등급제)

교과별 이수 기준
적용
일반계고 공통과목(국어, 수학, 영어, 통합사회, 통합과학)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전 과목

책임교육

직업계고 (마이스터고)
전문교과II 실무과목
최소 성취수준 이수 지원

(직업계고)

전문교과II 실무과목

최소 성취수준 이수 지원

(직업계고)

전문교과II 실무과목

(공통과목)국어,영어,수학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교육부의 고교학점제 단계적 이행 로드맵 진행 상황에 따라 일부 내용이 변경될 수 있음

나.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고등학교 학사 운영 체제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고등학교 학사 운영 체제 : 적용사항, 구분, ~'21, ~'22, ~'23, ~'24, ~'25 정보 포함
단계적 이행 전면 적용
'22 입학생 '23 입학생 ~ '24 입학생 '25 입학생 ~
수업량 기준 단위 학점 학점
1학점 수업량 50분 17(16+1)회 50분 17(16+1)회* 50분 16회**
총 이수학점
(이수시간)
204단위
(2,890시간)
192학점
(2,720시간)
192학점
(2,560시간)
교과·창의적
체험활동(창체) 비중
교과 180
창체 24
교과 174
창체 18
교과 174
창체 18

고교학점제 단계적 도입

  • 안성 관내 모든 고등학교 고교학점제 준비학교 운영(일반고 7교, 직업계고 2교)
  • (중점 운영 과제) 학생 선택권 확대를 위한 교육과정 편성 및 수강 신청 방법 (인적·물적 인프라 구축 등), 수업 방법 개선 (미이수 최소화를 위한 과정적 처방 포함), 평가 방법 개선(수업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 성장 중심 평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