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화,목) | 강사 | |
---|---|---|
주강사 | 보강강사 | |
미술치료 | 서○○ | 한○○ |
피아노 | 정○○ | 김○○ |
음악놀이 | 소○○ | 강○○ |
도예 | 전○○ | 박○○ |
원예 | 김○○ | 최○○ |
컴퓨터 활용 | 이○○ | 이○○ |
순 | 프로그램(화) | 장소 | 순 | 프로그램(목) | 장소 |
---|---|---|---|---|---|
1 | 미술치료 | 중3 교실 | 1 | 미술치료 | 중3 교실 |
2 | 피아노 | 창의교육실 | 2 | 피아노 | 창의교육실 |
3 | 음악놀이 | 도서실 | 3 | 음악놀이 | 도서실 |
4 | 도예 | 도예실 | 4 | 도예 | 도예실 |
5 | 원예 | 중2 교실 | 5 | 원예 | 중2 교실 |
6 | 컴퓨터활용 | 정보화교육실 | 6 | 컴퓨터활용 | 정보화교육실 |
순 | 프로그램(화) | 장소 | 순 | 프로그램(목) | 장소 |
---|---|---|---|---|---|
1 | 미술치료 | 고1 교실 | 1 | 미술치료 | 고1 교실 |
2 | 피아노 | 도서실 | 2 | 피아노 | 도서실 |
3 | 음악놀이 | 창의교육실 | 3 | 음악놀이 | 창의교육실 |
4 | 도예 | 도예실 | 4 | 도예 | 도예실 |
5 | 원예 | 고3 교실 | 5 | 원예 | 고3 교실 |
6 | 컴퓨터활용 | 정보화교육실 | 6 | 컴퓨터활용 | 정보화교육실 |
1학기 | 2학기 | ||||
---|---|---|---|---|---|
주제 |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미술작품 활동 | 주제 |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미술작품 활동 | ||
운영 목표 |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작품 활동으로 정서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다. | 운영 목표 | 다양한 작품완성으로 성취감을 더하고 심리적 긍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
운영차시 | 프로그램 내용 | 준비물 | 운영차시 | 프로그램 내용 | 준비물 |
1 | 노랑 봄꽃 화분 만들기 | 1 | 고래가 있는 투명액자 | ||
2 | 알록달록 무지개 동물꾸미기 | 2 | 팝아트를 활용한 생활용품 | ||
3 | 희망을 노래하는 파랑새 | 3 | 명화 따라 그리기 | ||
4 | 투명필름지에 그리는 봄풍경 | 4 | 클레이로 만화케릭터 만들기 | ||
5 | 청화백자 꽃 화병 그리기 | 5 | 방문 표지판 만들기 | ||
6 | 카네이션 가족그림 액자 | 6 | 복을부르는 부엉이 정크아트 | ||
7 | 감사 꽃바구니 만들기 | 7 | 은박지에 그리는 단풍나무 | ||
8 | 윈도우 아트 썬캐쳐 만들기 | 8 | 허수아비 풍경 가을 그림 | ||
9 | 벌이 있는 화단 꾸미기 | 9 | 가을풍경 캔버스 액자그림 | ||
10 | 아트냅킨 필통만들기 | 10 | 할로윈 유령 장식품 만들기 | ||
11 | 재활용을 활용한 선인장화분 | 11 | 자작나무풍경 여우그림 | ||
12 | 클레이로 만드는 도어벨 | 12 | 손바닥 찍기 대형 꽃 만들기 | ||
13 | 은박지로 만드는 생명의나무 | 13 | 핸디코트 머핀 그림 액자 | ||
14 | 은박지로 만드는 도넛액자 | 14 | 크리스마스 리스 만들기 | ||
15 | 팝아트로 만드는 나만의부채 | 15 | 크리스마스 트리 액자만들기 | ||
16 | 몬드리안 티셔츠 꾸미기 | 16 | 겨울풍경 그림자 액자만들기 | ||
17 | 입체 바다속 풍경 액자 | 17 | 복을 부르는 까지 만들기 | ||
18 | 등대가 있는 바다풍경 | 18 | 새해달력 만들기 | ||
평가계획 | 평가계획 | ||||
학기별 학생 활동 관찰 및 서술평가 | 학기별 학생 활동 관찰 및 서술평가 |
1학기 | 2학기 | ||||
---|---|---|---|---|---|
주제 | 운지와 악보 잘 읽기 | 주제 | 주 선율로 악기 잘 연주하기 | ||
운영 목표 | 바른자세와 운지로 연주하기 | 운영 목표 | 선율 익혀 효과적 연주하기 | ||
운영차시 | 프로그램 내용 | 준비물 | 운영차시 | 프로그램 내용 | 준비물 |
1 | (안전교육)피아노 건반수, 자세익히기 | 1 | (안전교육)양손연습 | 악보 | |
2 | (안전교육)손모양, 손가락 번호 | 2 | (안전교육)양손연습 | 악보 | |
3 | (안전교육)피아노 건반, 계이름 공부 | 피아노 건반카드 | 3 | (안전교육)오른손, 왼손 부분연습 | 악보 |
4 | (안전교육)계이름 건반 위치 익히기 | 계이름 카드 | 4 | (안전교육)양손 부분연습 | 악보 |
5 | (안전교육)계이름 건반 위치 익히기 | 계이름 카드 | 5 | (안전교육)양손 연습 | 악보 |
6 | (안전교육)음표 익히기 | 음표카드 | 6 | (안전교육)서툰음 선율 익히기 | 악보 |
7 | (안전교육)음표 익히기 | 음표카드 | 7 | (안전교육)양손 연습 | 악보 |
8 | (안전교육)쉼표 익히기 | 쉼표 카드 | 8 | (안전교육)양손 연습 | 악보 |
9 | (안전교육)쉼표 익히기 | 쉼표 카드 | 9 | (안전교육)강약 표현법 | 악보 |
10 | (안전교육)음표, 쉼표, 박자 리듬치기 | 음표, 쉼표 카드 | 10 | (안전교육)강양 표현법 | 악보 |
11 | (안전교육)개인별 곡 정하기 | 개인별 악보 | 11 | (안전교육)곡 감정 표현법 | 악보 |
12 | (안전교육)악보읽기 | 개인별 악보 | 12 | (안전교육)곡 감정 표현법 | 악보 |
13 | (안전교육)손 모양 자세 익히기 | 악보 | 13 | (안전교육)음악 감상 및 발표 | 감상곡 프린트 |
14 | (안전교육)손가락 번호 읽기 | 악보 | 14 | (안전교육)개인별 연주곡 연습하기 | |
15 | (안전교육)오른손 연습 | 악보 | 15 | (안전교육)연주곡 총 연습하기 | |
16 | (안전교육)오른손 연습 | 악보 | 16 | (안전교육)연주시 인사법, 자세 | |
17 | (안전교육)왼손 연습 | 악보 | 17 | (안전교육)연주곡 자체 발표 | 사진 찍어주기 |
18 | (안전교육)왼손 연습 | 악보 | 18 | (안전교육)연주 발표 후 느낀점 발표 | 다과 |
평가계획 | 평가계획 | ||||
학기별 학생 활동 관찰 및 서술평가 | 학기별 학생 활동 관찰 및 서술평가 |
1학기 | 2학기 | ||||
---|---|---|---|---|---|
주제 | 음악과 함께하는 놀이 | 주제 | 뮤지컬 노래 배우기 | ||
운영 목표 | 기초음악이론을 배워요 | 운영 목표 | 뮤지컬에 나오는 넘버를 배우고 노래를 불러요 | ||
운영차시 | 프로그램 내용 | 준비물 | 운영차시 | 프로그램 내용 | 준비물 |
1 | 도레미파솔라시도 음계알기 | 1 | 쿵짝 쿵쿵짝 리듬합주1 | 타악기 | |
2 | 도레미파솔라시도 음계게임1 | 2 | 쿵짝 쿵쿵짝 리듬합주2 | ||
3 | 도레미파솔라시도 음계게임2 | 3 | 음악감상) 가을노래 | ||
4 | 도레미파솔라시도 음계게임3 | 4 | 노래배우기) 가을노래 | ||
5 | 봄과 관련된 노래배우기 | 5 | 시대별 작곡가 | ||
6 | 봄과 관련된 단어,그림상상 | 6 | 뮤지컬-레미제라블 스토리 | ||
7 | 쿵짝 쿵쿵짝 리듬놀이1 | 7 | 레미제라블 대표넘버배우기1 | ||
8 | 쿵짝 쿵쿵짝 리듬놀이2 | 8 | 레미제라블 대표넘버배우기2 | ||
9 | 음표공부 | 9 | 레미제라블 주인공되기 | ||
10 | 젠가를 통한 음표게임 | 10 | 음악윷놀이1 | ||
11 | 기억력 높이기 음악카드1 | 11 | 음악윷놀이2 | ||
12 | 기억력 높이기 음악카드2 | 12 | 시대별 작곡가 | ||
13 | 독도를 기억해!(홀로아리랑노래) | 13 | 100낱말 작곡가이름찾기 | ||
14 | 우리나라 지도 퍼즐만들기 | 색연필 | 14 | 작곡가 빙고놀이 | |
15 | 우리나라 지도 꾸미기 | 15 | 디즈니음악을 배워요 | ||
16 | 음표,쉼표배우기 | 16 | 디즈니퍼즐과 음악감상 | ||
17 | 음표,쉼표 같은박 짝꿍찾기 | 17 | 디즈니 OST 배우기 | ||
18 | 1학기 총정리 | 18 | 2학기 총정리 | ||
평가계획 | 평가계획 | ||||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집중하는 태도 | 자신감있게 표현하는 태도 |
1학기 | 2학기 | ||||
---|---|---|---|---|---|
주제 | 흙과 친해지며 기초 기법 익히기. | 주제 | 생활 도자기와 부조 만들기. | ||
운영 목표 | 흙의 가소성을 체험하며 흙타래, 흙구슬등 이용해 만들고 꾸며본다. | 운영 목표 | 흙타래 기법을 이용해 만들고 초벌 그릇에 그림을 그려 본다. | ||
운영차시 | 프로그램 내용 | 준비물 | 운영차시 | 프로그램 내용 | 준비물 |
1 |
-점토와 친해지기 -흘가래 만들기 | 점토 | 1 | -속파기하여 보석함 만들기 | 점토 |
2 | -내 얼굴 | 점토 | 2 | -친구 얼굴 만들어 꾸미기 | 점토 |
3 | -이글루 | 점토 | 3 | -다육이 화분 | 점토 |
4 | -자동차 만들기 | 점토 | 4 |
-둥근 접시 -도장찍어 장식 | 점토 |
5 |
-핸드페인팅 -둥근접시 | 물감 | 5 |
-핸드 페인팅 -머그잔 | 물감 |
6 | -토끼접시 | 점토 | 6 |
-메모꽃이 -케익 | 점토 |
7 | -손 액자 | 점토 | 7 | -나눔 접시 | 점토 |
8 | -연필 꽂이 만들기 | 점토 | 8 | -뚜껑있는 그릇 | 점토 |
9 | -머핀 만들기 | 점토 | 9 |
-핸드 페인팅 -토끼접시 | 물감 |
10 | -물고기 접시 | 화장토 | 10 |
-판 작업 -액자 | 물감 |
11 |
-핸드페인팅 -머그잔 | 물감 | 11 |
-머그잔 -속파기 기법 | 점토 |
12 | -하트 접시 | 점토 | 12 | -눈사람 향초그릇 | 점토 |
13 | -가족 얼굴 만들기 | 점토 | 13 |
-나뭇잎 찍어 장식 -액자 | 점토 |
14 | -모양틀 찍어 케익만들기 | 점토 | 14 | -풍경 만들기 | 점토 |
15 |
-핸드페인팅 -빵접시 | 물감 | 15 | -캐릭터 접시 | 물감 |
16 | -마을 꾸미기 | 점토 | 16 | -화병 | 점토 |
17 | -방문패 만들기 | 물감 | 17 |
-핸드 페인팅 -눈사람 접시 | 물감 |
18 |
-핸드페인팅 -동물접시 | 물감 | 18 | -크리스마스 리스 만들기 | 점토 |
평가계획 | 평가계획 | ||||
흙을 만지며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가? | 자신의 생각을 주제에 근접하게 만들 수 있는가? |
1학기 | 2학기 | ||||
---|---|---|---|---|---|
주제 | 너와 나. 자연과 함께 | 주제 | 너와 나 . 자연과 함께 | ||
운영 목표 | 원예의 기초를 이해하고 작물을 재배하며, 수확한 작물을 활용할 수 있다. | 운영 목표 | 원예의 기초를 이해하고 작물을 재배하며 재배 작물을 활용할 수 있다. | ||
운영차시 | 프로그램 내용 | 준비물 | 운영차시 | 프로그램 내용 | 준비물 |
1 | 원예의 기초 이해 -원예 정의와 다양한 식물의 종류 소개 | 1 | 원예의 기초 이해 -원예 정의와 다양한 식물의 종류 소개 -도구사용방법 | 농기구, | |
2 | 토양의 중요성 -다양한 토양 종류와 성분 알아보기 | -토양 종류 | 2 | 토양 준비(텃밭 만들기) -좋은 토양의 조건 | |
3 | 씨앗의 발아(포트) -씨앗의 구조와 발아 과정 -씨앗 심기 및 발아 관찰 | -씨앗, 상토, 포트 | 3 | 가을 작물 소개 -가을에 심기 좋은 채소 및 꽃 소개, 각 작물 성장특징 | |
4 | 텃밭 용어 및 도구 사용법 -원예 도구의 종류와 안전한 사용법 알아보기 | 농기구 | 4 | 씨앗 심기 -씨앗 선택 및 심는 방법 -심기 전에 필요한 준비물 | 무, 쪽파 등 |
5 | 텃밭 기초 작업하기 -경운 및 멀칭 | 비닐, 제초매트, 장갑 | 5 | 모종 기르기 -모종의 정의 및 기르기 방법, 모종 심기 | 오이( 8/15일) |
6 | 감자 알아보기 -감자 심기 | 모종삽, 감자종자, 장갑 | 6 | 친환경 농법 -지속 가능한 농업, 녹비 작물 | |
7 | 씨앗 선택하기 (텃밭 활동) -씨앗 선택 및 심기 | 씨앗. 도구, 장갑 | 7 | 병해충 관리 -가을철 흔한 병해충 및 예방 방법 -자연 친화적인 방제 방법 | 친환경 방제액 |
8 | 식물 번식 방법 -삽목하기 | -삽목 식물, 상토, 용기 | 8 | 텃밭 활동 - 작물 관리 및 잡초제거 | -호미, 장갑 |
9 | 텃밭 활동 상추 종류 알아보기. 상추심기 | 상추 종류별 모종, 장갑 | 9 | 허브 식물 기르기 -허브 식물의 종류와 재배 방법, 허브 식물 심기 | -허브 식물, 화분, 흙 등 |
10 |
텃밭 활동(북주기 및 잡초제거) -작물의 재배 방법과 관리 | 장갑 | 10 | 가을꽃 심기 -가을에 심기 좋은 꽃 종류, 가을꽃 심기 | -가을꽃 모종, 화분, 흙 등 |
11 | 텃밭 활동 -1인 1식물 선택, 모종심기 | -고추, 토마토, 수박, 참외 모종 등 | 11 | 수확의 기쁨(오이 수확) -수확 시기, 수확 후 관리 방법 | -가위, 장갑 |
12 | 어버이날 -카네이션 화분 만들기 | -카네이션, 화분, 배양토 등 | 12 | 요리체험 -직접 수확한 농산물 이용하기, 피클 만들기 | -오이, 소금, 설탕. |
13 | 지속 가능한 친환경 방제법 -친환경 방제 만들기 | -친환경 방제, 난황유 | 13 | 텃밭 활동 -작물 관리 및 잡초제거 | -호미, 장갑 |
14 | 수확하기(감자) -수확하는 방법과 저장 방법 | -호미, 모자, 장갑 | 14 | 허브를 이용한 비누 체험 -비누 만드는 방법 , 비누 만들기 | - 비누 베이스, 틀, EO, 분말 등 |
15 | 요리체험 -수확한 감자를 활용한 요리체험 | -감자. 쌀가루 | 15 | 수확하기(무 수확) -농작물 수확 방법과 활용방법 | -장갑 |
16 | 원예 체험 -나만의 반려 친구 인형 만들기 | -이오난사, 공예철사, 돌 등 | 16 | 요리체험 -김치의 종류와 만드는 방법, 김치 만들기 | - 무, 고춧가루, 젓갈, 마늘, 쪽파 |
17 | 텃밭 활동 - 수확하는 방법 - 농작물 수확하기 | -장갑, 장바구니 | 17 | 텃밭 활동 -텃밭 정리하기( 지지대 뽑고, 비닐 제거하기 등) | - 장갑 |
18 | 성과 발표 -프로 그램 결과 발표 | 18 | 성과 발표 - 프로그램 결과 발표 | ||
평가계획 | 평가계획 | ||||
작물을 재배해보고 활용할 수 있는가? | 작물을 재배해보고 활용할 수 있는가? |
1학기 | 2학기 | ||||
---|---|---|---|---|---|
주제 | 한쇼와 한글의 기능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 주제 | 한글과 한셀의 기능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 ||
운영 목표 | 한쇼와 한글의 주요기능을 습득하고 이를 알맞게 활용할 수 있다. | 운영 목표 | 한글과 한셀의 주요기능을 습득하고 이를 알맞게 활용할 수 있다. | ||
운영차시 | 프로그램 내용 | 준비물 | 운영차시 | 프로그램 내용 | 준비물 |
1 | -한쇼:배경서식 변경하기 | 1 | -한글:도형삽입,도형안글삽입 | ||
2 | -한쇼:개체움직이기/크기변경 | 2 | -한글:그림삽입,편집 | ||
3 | -한쇼:선그리기 | 3 | -한글:도형그림 개체속성 | ||
4 | -한쇼:개체 복사,붙여넣기 | 4 | -한글:개체선택,개체묶기 | ||
5 | -한쇼:화면전환하기 | 5 | -한글:라벨문서 | ||
6 | -한쇼:슬라이드 추가하기 | 6 | -한글:차트삽입,편집 | ||
7 | -한쇼:그림 삽입하기 | 7 | -한글:머리말/꼬리말,쪽번호 | ||
8 | -한쇼:개체 회전하기 | 8 | -한글:메일머지 | ||
9 | -한쇼:채우기 및 자르기 | 9 | -한셀:셀의 개념 익히기 | ||
10 | -한쇼:그림 효과넣기 | 10 | -한셀:셀테두리 및 채우기 | ||
11 | -한쇼:글맵시 삽입하기 | 11 | -한셀:행높이 및 열너비 조절 | ||
12 | -한쇼:슬라이드 크기 변경 | 12 | -한셀:시트 이름 변경/편집 | ||
13 | -한쇼:글머리 기호 삽입하기 | 13 | -한셀:도형삽입,편집 | ||
14 | -한글:글맵시 삽입,편집 | 14 | -한셀:셀복사 및 눈금선 | ||
15 | -한글:글자속성편집,특수문자 | 15 | -한셀:시트배경 및 그림삽입 | ||
16 | -한글:편집용지,쪽테두리/배경 | 16 | -한셀:워크숍 삽입 및 편집 | ||
17 | -한글:한자변환,문단모양 | 17 | -한셀:셀을 그림으로 복사 | ||
18 | -한글:표삽입,편집 | 18 | -한셀:메모 삽입 및 편집 | ||
평가계획 | 평가계획 | ||||
개별평가 | 개별평가 |